전화번호

064-748-7175


Home

갑상선 초음파 검사

갑상선 멍울의 진단에는 갑상선 스캔과 초음파 검사 그리고 갑상선 세포 검사와 멍울의 형태가 딱딱한 것인지 혹은 물혹인지를 감별하는데 유용합니다. 세포 검사 및 조직검사로는 멍울이 양성인지 악성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방 초음파 검사

유방내에 지방조직보다 유선조직이 많으면 유방이 단단하며 치밀해지는데, 나이가 젊을수록 치밀하며 ,치밀한 유방일수록 유방 초음파가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한국여성의 유방은 서양여성에 비하여 작지만 치밀도가 높으며 한국의 유방암 환자에서 유방이 치밀한 젊은 여성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유방암 진단에 있어서 유방 초음파는 필수적이며 진찰이나 사진촬영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1cm 이하 크기의 아주 작은 멍울을 찾아내는 능력이 탁월한 점 등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어 진찰, 유방사진촬영과 함께 필수적으로 사용하며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여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유방 초음파검사의 역할

1) 낭성(물혹) 및 고형성 멍울의 구별
2) 양성 및 악성 멍울의 구별
3) 겨드랑이 임파절의 유방암 전이여부 평가
4) 유방 염증에서 농양(고름) 여부를 평가
5) 유방 촬영술만으로 완전히 평가하기 어려운 멍울의 검사
6) 멍울이 촉지되는 젊은 여성에서의 검사
7) 기타 초음파검사는 진단목적 외에 아니라 물혹의 치료, 세침 흡인생검, 수술전 위치결정 등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유도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Breast Self Examination)

월경이 끝난 후 2~3일 내에 자가 진단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이 없으신 분은 매월 정한 날에 하십시오.
유방을 스스로 진찰하는 목적은 암을 발견하기 위한 것이며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그 예후는 좋습니다.


A. 먼저 거울 앞에 서서 양쪽 유방을 주의깊게 관찰합니다. 유방의 양쪽 크기가 다른지 피부에 주름이 자벼 있는지 움푹 들어가는 부분은 없는지 유두에서 분비물이 있는지를 관찰합니다.
다음의 두 가지 단계는 유방의 모양에 대한 변화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검사로 가슴이 땡겨지도록 하십시오.

B. 거울 앞에서 양손을 깍지 끼워 머리 위에 얹고 머리를 앞으로 밀어봅니다. 유두의 위치가 다른지, 유방에 깊이 파인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C. 다음은 양 손을 양 허리에 고정시키고 거울을 향해서 팔과 어깨를 앞으로 내밀며 고개를 수그립니다.
다음 단계는 샤워 중에 비누칠을 하거나 로션으로 베이비 파우더를 바르고 하면 더 부드럽게 잘 됩니다.

D. 왼쪽 팔을 들고 오른손 손가락 끝으로 왼쪽 유방을 힘있게 누르면서 멍울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작은 원을 그리면서 바깥족에서 안쪽으로 들어오든가 안쪽에서 바깥으로 나갑니다. 이어서 팔 밑 겨드랑이까지 멍울을 찾아봅니다. 멍울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E. 부드럽게 유두를 짜서 진물이나 핏빛의 분비물이 있는지를 보십시오. 분비물이 있는지를 보십시오. 분비물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D,E방법을 반대쪽 유방에서도 똑같이 시행합니다.
F. D,E 방법을 누워서도 시행합니다. 왼쪽 어깨 밑에 베개나 타올을 접어서 받치면 유방이 편편하게 되어 자가진단하기 좋습니다. 반대쪽 유방에도 똑같이 시행합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월경이 끝난 직후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가진단을 해보십시오. 유방암의 50%는 본인 스스로 찾을 수 있습니다.